A is B.
상속의 기본 개념
정의
상속은 한 클래스(부모 클래스 또는 슈퍼클래스)의 속성과 메서드를 다른 클래스(자식 클래스 또는 서브클래스)가 이어받는 것을 말한다. 이를 통해 자식 클래스는 부모 클래스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, 필요에 따라 추가적인 기능을 구현하거나 기존 기능을 재정의(Override)할 수 있다
재사용성
상속은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인다. 공통적인 기능을 부모 클래스에 정의하고, 이를 여러 자식 클래스에서 확장하여 사용할 수 있다.
상속의 장점
코드 재사용
기존 클래스의 코드를 재사용하여 새로운 클래스를 생성할 수 있다. 이는 개발 시간을 단축시키고, 코드의 중복을 방지한다.
유지보수의 용이성
공통된 기능이 부모 클래스에 중앙집중화되어 있기 때문에, 수정이 필요할 경우 한 곳에서만 변경하면 된다.
확장성: 기존 클래스를 확장하여 새로운 기능을 쉽게 추가할 수 있다.
다형성의 기반
상속은 다형성을 가능하게 하는 기반이 된다. 부모 클래스 타입으로 자식 클래스의 객체를 참조할 수 있어, 유연한 코드 설계가 가능하다.
상속의 주의점
과도한 사용의 문제
상속을 지나치게 사용하면 클래스 간의 관계가 복잡해져 시스템을 이해하고 유지보수하기 어려워질 수 있다.
강한 결합
부모 클래스와 자식 클래스 간에 강한 결합이 생길 수 있어, 부모 클래스의 변경이 자식 클래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.
'이론 > OOP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객체 지향] 다형성(polymorphism) (0) | 2024.01.02 |
---|---|
[객체 지향] 캡슐화(encapsulation) (0) | 2024.01.02 |
[객체 지향]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? (1) | 2024.01.02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