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객체 지향] 상속(inheritance)

2024. 1. 2. 00:04· 이론/OOP
목차
  1. 상속의 기본 개념
  2. 정의
  3. 재사용성
  4. 상속의 장점
  5. 상속의 주의점
A is B.

상속의 기본 개념

정의

 

상속은 한 클래스(부모 클래스 또는 슈퍼클래스)의 속성과 메서드를 다른 클래스(자식 클래스 또는 서브클래스)가 이어받는 것을 말한다. 이를 통해 자식 클래스는 부모 클래스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, 필요에 따라 추가적인 기능을 구현하거나 기존 기능을 재정의(Override)할 수 있다

재사용성

 

상속은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인다. 공통적인 기능을 부모 클래스에 정의하고, 이를 여러 자식 클래스에서 확장하여 사용할 수 있다.

 

상속의 장점

코드 재사용

기존 클래스의 코드를 재사용하여 새로운 클래스를 생성할 수 있다. 이는 개발 시간을 단축시키고, 코드의 중복을 방지한다.

 

유지보수의 용이성

공통된 기능이 부모 클래스에 중앙집중화되어 있기 때문에, 수정이 필요할 경우 한 곳에서만 변경하면 된다.

확장성: 기존 클래스를 확장하여 새로운 기능을 쉽게 추가할 수 있다. 

 

다형성의 기반

상속은 다형성을 가능하게 하는 기반이 된다. 부모 클래스 타입으로 자식 클래스의 객체를 참조할 수 있어, 유연한 코드 설계가 가능하다.

상속의 주의점

과도한 사용의 문제

상속을 지나치게 사용하면 클래스 간의 관계가 복잡해져 시스템을 이해하고 유지보수하기 어려워질 수 있다.

 

강한 결합

부모 클래스와 자식 클래스 간에 강한 결합이 생길 수 있어, 부모 클래스의 변경이 자식 클래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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